서초구민신문 PDF  |  관리자

게시물 118건
   
서초소방서 제55회 소방의 날 ‘대통령표창’ 수상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7-11-20 (월) 21:05 조회 : 286
빈틈없는 대응태세 시스템 확립, 시민의 안전과 평안을 구현에 기여

대응과 예방, 민관 협업제계 상시 가동하는 ‘멀티재난대응체계’ 구축



서초소방서(서장 김재학)가 제55회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단체에게 수여하는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서초소방서는 화재 및 각종 재난 발생률이 높은 겨울철을 맞아 현장 적용성이 높은 특수시책 및 각종 소방안전대책 추진으로 선제적 예방활동과 빈틈없는 대응태세 시스템을 확립하고, 시민의 안전과 평안을 구현하는데 기여한 것이 높이 평가 됐다. 

특히 서초소방서는 11월 2일 예술의전당에서 실시된 ‘2017 안전한국훈련’에서 시연된 드론을 활용한 소방안전대책이 주목을 받았다. 이번 소방안전대책은 재난현장을 드론으로 촬영해 서초구청 상황실 등 각 유관기관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해 신속 대응하는 ‘재난현장 상황 공유체계 구축사업’으로 서울에서 처음으로 추진됐다. 

서초소방서는 이를 위해 화재취약지역 18개소에 대한 소방안전대책 자료를 제작했으며, 출동차량에 태블릿 PC를 탑재했고, 지난 2016년 11월 발생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 시 활용했다. 이번 사업은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소방안전대책 우수사례로 선정돼 전 소방서가 확대 시행에 들어갔고, 시민생활안전 확보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2017 서울함께실천상’도 수상했다. 



또한 IT기술과 스톨리텔링을 접목해 시도된 ‘VR로 배우는 소방안전교육’은 생생하고 현실감 넘치는 체험형 화재안전교육으로 서울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서초소방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그물망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통시장의 점포를 찾아 소화기 1:1 체험 교육을 실시했고, 비상소화장치함에 자동 LED 실내조명등을 설치하는 세심함도 보였다. 

다양한 언론매체와 시민을 대상으로하는 캠페인, 소방안전교실 등을 통해 소통하는 화재예방활동에도 주력했다. 이 외에도 외국인교사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소방안전교육을 비롯한 네트워크를 통한 민관화재예방 체계 구축, 화재취약대상 중점 안전관리대책, 사회취약계층 소방안전 돌봄 대책추진,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소방용수시설 정비, 자율소방대 등 민간 자율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안전관리 대책과 예방활동으로 모범을 보였다.

 “이번 대통령 표창은 모든 서초소방서 모든 대원의 땀과 노력의 결실이다”고 밝힌 서초소방서 관계자는 “재난은 무관심과 방심하는 틈을 타고 우리의 삶을 한순간에 무너뜨린다. 신속한 대응도 필요하지만, 예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면서 “서초소방서 모든 대원은 안전과 안심이 자리 잡을 때까지 김재학 서장님을 필두로 신속한 대응과 예방, 민관 협업제계 구축을 등 모든 시스템을 상시 가동하는 ‘멀티재난대응체계’ 구축으로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seochogu.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