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민신문 PDF  |  관리자

게시물 235건
   
“행복마을 주민들이 만들어요”…우면주공아파트 행복마을 선포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7-06-17 (토) 19:54 조회 : 148
“배려와 봉사로 행복한 마을 만들고 싶다” 양재1동 주민제안으로 사업 추진 

쾌적한 주거환경, 소외이웃 발굴·지원 등 나눔과 돌봄 있는 마을공동체 만들기로 



“상상해요 살고 싶은 우리마을, 함께해요 행복한 우리마을” 
양재1동 우면주공아파트 주민들이 5월 25일 우면주공아파트에서 ‘우면주공 행복마을 선포식’을 갖고 행복마을 만들기에 들어갔다. ‘우면주공행복마을 선포식’은 서초구의 유일한 영구임대아파트단지인 우면주공아파트를 나눔과 돌봄이 있는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싶다는 주민들의 제안에 의해 시작된 사업으로, 주민참여예산인 시비 4천만 원을 지원받아 추진한다. 

양재1동 주민센터와 동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우면종합사회복지관, 우면주공관리사무소 등 기관을 위주로 주민들로 구성된 ‘우면행복마을 봉사단’에서 진행하는 사업에서는 깨끗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마련을 위한 정기적인 마을청소와 화단가꾸기, 소외이웃에 대한 발굴과 지원, 어려운 이웃을 위한 배려 등 나눔과 돌봄이 있는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펼쳐진다. 

이번 우면주공 행복마을 만들기는 사업 대상인 우면주공아파트의 984세대 중 455세대가 국민기초수급자인 차상위계층으로, 해마다 들려오는 고독사와 자살 등 우울한 소식이 계기가 됐다. 

한편 이날 주민 3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우면주공행복마을 선포식’에는 박성중 국회의원, 조은희 구청장, 김수한 서초구의회 의장, 최호정 시의원, 안종숙 구의원 등 인사들과 사업을 주최하는 조희옥 동장, 공주식 양재1동 주민자치위원장, 최홍규 동 사회복지협의체 위원장, 권영찬 우면종합사회복지관장, 임가능 우면주공아파트 관리소장, 우면행복마을 봉사단과 주민 등이 참석해 뜻 깊은 시간을 함께했다. 

“우면주공아파트는 자신이 직접 주민을 찾아 어려움을 듣는 지역이다”고 밝힌 조은희 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단지 내 정신질환을 앓던 아이가 아버지의 학대를 견디다 못해 자살한 사건을 계기로 지난해 구청장 취임 2주년을 기념해 열린 정책라리브쇼에서 주민들은 행복마을 만들기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면서 “이 사업은 1등을 차지해 상금 4천만원을 획득하면서 구체화 됐다. 특히 이 사업은 구청에서 제한 것도, 지시한 것도 아닌 주민 스스로가 이웃을 배려하고 봉사하면서 행복한 마을을 만들겠다는 마음의 결실로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고 치하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또 “주민께 꽃다발을 전하고 감사하고 싶은 마음이다. 우면주공아파트가 삶에 대한 희망과 의지가 넘쳐나는 지역으로 탈바꿈하고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성중 국회의원과 김수한 의장, 최홍규 위원장도 축사를 통해 행복마을을 기원했다. 

한편 양재1동에 따르면 사업추진 확정 이후 지역주민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서초구와 양재1동, 우면종합복지관 등 11개 기관들은 지역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체계 강화 등 협업을 통해 우면주공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와 함께 사업의 필요성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우면주공아파트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소통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졌고, 그 결과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공동체 복원이라는 공감아래 주민 40여명으로 이루어진 ‘우면행복마을 봉사단’이 구성되어 화단 조성 및 희망나무심기를 추진해 왔다. 

‘우면행복마을 봉사단’은 5월부터 9월까지 세대별 필요한 서비스를 묻고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한 욕구조사를 실시하며 이를 토대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해결하고 어려운 주민 지원을 위한 계절별·시기별 나눔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 우면행복마을 봉사단은 지역 환경을 변화시키는 활동 외에 이웃이 이웃을 돌볼 수 있는 나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카리나공연과 노멀앙상블의 브라스밴드 공연으로 막을 올린 선포식에서 행복마을 봉사단은 나눔과 돌봄이 있는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선서문을 낭독했고, 주민참여를 약속하는 행복마을 다짐, 영원한 행복마을을 기원하는 기념식수를 진행했다.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seochogu.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