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민신문 PDF  |  관리자

게시물 466건
   
“음악으로 공감하고 마음으로소통해요”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7-07-01 (토) 09:32 조회 : 220
서초구 음악 통한 가족 화합·소통·공감 ‘서초뮤직토크’ 개최 

함께 노래하고, 연주하며 눈높이 맞춰…서로 위로하며 마음의 벽 허물어

조은희 구청장, 어린이·부모·가족 위한 마음의 노래 추천


조은희 구청장이 행사에 참석한 한 가족과 학부모, 소통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 주세요, 그럼 우리는 무엇이든 할 수 있지요. 짜증나고 힘든 일도, 신나게 할 수 있는 꿈이 크고 고운 마음이 자라는 따뜻한 말 넌 할 수 있어…”(동요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 中) 

음악을 통해 가족의 화합과 소통을 만들어 가는 공감 나눔 ‘서초뮤직토크’에서 어린이들을 위해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추천한 노래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6월 17일 소통의 단절과 대화의 부재로 발생하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 가족문제, 이로 인한 사회문제를 줄이기 위해 가족이 하나 되는 공감 나눔 ‘서초뮤직토크’를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했다. 서초구와 구립서초유스센터, 서초구상담복지센터 주관으로 유아와 초등대상의 자녀를 둔 가족 80명이 참여해 음악과 토크를 통한 소통으로 마음을 열었다. 

특히 뮤직토크에는 조은희 구청장과 서울가톨릭청소년회 김성훈 사무총장, 가천대학교 이인용교수, 이대희 구립서초유스센터 관장이 함께해 가족들을 격려했다. 본 행사에 앞서 열린 구청장과 함께하는 뮤직토크에서 조은희 구청장은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 등 어린이와 부모, 가족을 위한 노래 3곡을 추천해 함께 들으며 우리시대 가족들이 마음에 진 무거운 짐을 풀어 나갔다. 

참석자들이 가족과 구청, 우리 사회에 바라고 싶은 이야기를 담아 매달은 ‘희망나무’에 걸린 사연에 대해 조은희 구청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조은희 구청장은 어린이를 불러 꿈을 들었고, 가능성을 갖고 긍정적 마인드로 살아갈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부모들에게는 자존감을 갖도록 응원해 줄 것을 희망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부모들을 위해 옥상달빛의 ‘수고했어 오늘도’를 추전하면서 “매일 자녀와 가족을 위해 고통을 이기고 땀을 흘리는 부모들에게 수고했다는 한마디는 큰 위로가 되며 내일을 위한 힘이 된다고 생각했다”며 선곡 이유를 밝히고 “서로를 위한 작은 위로는 살아가면서 힘든 고비를 극복하는 비결이 될 것”이라고 했다. 


행사에 참석한 한 가족이 조은희 구청장이 전하는 '가족을 위한 노래'를 들으며 교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족을 위해 추천한 노래를 참석 가족과 함께 들은 조은희 구청장은 “남편들이 직장을 옮기거나, 그만두고 때로는 새로운 길을 걸어야 하는 어려운 결정을 앞두었을 때 “당신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말 한마디가 희망이 되고 용기로 작용할 것이라는 사실을 가족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밝히고 어려움을 나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한편 2부 행사에서는 가천대 음악치료학과 송인령 교수를 강사로 초빙한 가운데 가족힐링 콘서트가 진행됐다. 음악활동을 통한 부모-자녀 공감대 형성하기, 가족 간 화합, 소통을 위한 악기연주, 노래가사를 통한 격려와 지지 등을 주제로 다채로운 음악활동이 펼쳐졌다. 

가족들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눈높이를 달리했고, 생각을 바꿨으며 조금씩 다가갔다. 그리고 서로를 위로하며 감싸 안았다. 보이지 않았던 마음의 벽을 조금씩 허물었다. 완벽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만족하지 못했지만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된 이날 행사. 참석 가족들은 “짧았지만 아이와 부모가 서로의 손을 잡고 거칠어진 마음을 보듬어 위로하는 시간이었다. 새로운 가족관계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행사를 기획한 구립서초유스센터 이대희 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음악을 통해 가족의 화합과 믿음을 쌓아가고 갈등을 해소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부모-자녀가 서로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가족이 화합되는 서초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초구는 미래 꿈나무인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겅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시설인 구립서초, 방배유스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3개소를 운영을 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서초, 방배유스센터가 여성가족부 전국청소년시설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2016년에는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여성가족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초구는 자녀와 가족이 도움을 요청하고 소통을 필요로 할 때 구립청소년시설을 이용해 서초구민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seochogu.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