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의회 제300회 임시회 개최

업무추진비 공개, 행정사무감사계획, 재난현장 자원봉사지원단 구성, 감염병 예방관리 조례 등 가결

김안숙 의장 “구민의 기대 부응하는 의정활동 되도록 노력해야”

서초구의회(의장 김안숙)는 10월 7일부터 14일까지 8일 간의 일정으로 제300회 임시회를 개최했다.

개회식에서 김안숙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서초구의회는 지난 30여 년의 시간동안 83명의 의원이 총878회 본회의, 2,700회에 달하는 위원회와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통해 구민 행복과 살기 좋은 서초를 만들고자 구민의 일꾼으로 일해 왔다. 제8대 의회는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1차 본회의가 열린 7일 최종배 부의장은 과천시 하수종말처리장 위치선정과 관련한 5분 자유발언이 있었고, ▲업무추진비 공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건축안전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처리했다.

14일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 김정우 의원은 재산세 감면과 관련,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제안설명에 나섰다. 김정우 의원은 서초구의회에서 의결한 재산세 감면안은 규정에 따라 서울시장에게 보고했고, 시는 이의를 제기했으며, 서초구는 20일 이내에 지방의회에 재의를 요구해야함에도 조례 공포를 위해 특별위 또는 자문위를 거치겠다고 한다며 이는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주장하고 의회와의 대화를 촉구했다.

김성주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재산세 감면과 관련 업무처리 과정의 문제점, 구의회와의 관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허은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예산심의가 이루어지지도 않은 청년수당이 기정사실화 되어 언론을 장식하는데 유감을 표시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을 비롯해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안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서초구립 반포1동어린이집을 비롯한 사랑의어린이집, 성분도어린이집, 래미안리더스원어린이집(가칭) 등에 대한 관리운영 민간위탁에 따른 동의안을 처리했다.

업무추진비 공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예산집행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집행일, 제목, 목적, 금액 등 공개 항목을 확대 규정하는 내용이다.

건축안전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이 부과·징수하는 이행강제금의 비율을 기존 100분의 10에서 100분의 20으로 변경하는 내용이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감사기간은 2020년 11월 26일부터 12월 2일까지 7일간 실시하며 감사대상기관, 감사반 편성 등을 정했다.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에 따른 것으로 재난상황 발생 시 효율적 수습과 발 빠른 대처를 위해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설치, 운영하는 내용이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감염병 발생과 유행을 방지하고,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것으로, 구청장·의료인·구민의 권리와 의무, 감염병 예방에 관한 시행계획 수립·시행, 감염병 표본감시, 역학조사 및 필수예방접종 등의 사항을 규정했다.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