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난 재산세 궁금증 덜어드려요”

서초구 홈페이지에 ‘지방세 자동계산기’ 구축…주택가격 입력하면 자동 세액 계산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주택공시가격(공동·개별)의 급격한 상승에 따른 주민들의 의문을 덜어주기 위해 구청 홈페이지에 ‘지방세 자동계산기’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방세 자동계산기’는 서초구청 홈페이지의‘지방세 자동계산기’ 단축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시스템이 열리며, 재산세를 알고자 할 경우 재산세를 선택 후 주택가격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세액이 계산된다.

취득세의 경우도 취득가격만 입력하면 납부해야 할 세액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서울시 세금을 조회·납부하는 시스템인 서울시 ETAX와 연결되도록 하여 본인에게 부과된 세금의 조회·납부도 가능하다.

금년도 서초구의 공시가격 상승률은 공동주택 16.02%, 개별주택 20.76%로 전년(2018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서초구는 주택공시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재산세액 및 절세 방안, 취득세 등에 대해 궁금해 하는 구민들이 많아지자 대응방안으로 ‘지방세 자동계산기 시스템’을 구축했다.

구는 올해 주택공시가격의 급격한 상승에 따른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권역별 “찾아가는 세무 설명회”를 개최하여 표준주택공시가격에 대한 이해와 이의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안내했다. 또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재산세액 증가 정도를 설명했고, 전문세무사를 초빙하여 종합부동산세 등에 대해 안내했다.

서초구 재산세과 이향범 과장은 “이번 시스템을 구축으로 재산세액을 미리 알고 싶어 하는 구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납세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구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해주고 구민들에게 편리한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