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종합 > 브라보 시니어~ 서초구의 어르신은 ‘스마트 실버’

브라보 시니어~ 서초구의 어르신은 ‘스마트 실버’

서초구 ‘스마트 시니어 IT 체험관’ 개관…인공지능에서 우주여행까지, 첨단세계 체험

베이비부머세대 ‘젊은어르신’ 위한 미래지향 어르신 문화 선도…체험관 가면 나도 스마트 크리에이터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고령화시대를 맞아 올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스마트시니어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첫 신호인 ‘스마트시니어IT체험관’을 서초구 IT교육장(반포1동주민센터 4층)에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4차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시니어를 위해 조성한 ‘스마트시니어IT체험관’은 ▲로봇체험존, ▲VR체험존, ▲1인방송 체험존 등 3개로 구성되어 첨단시대를 보여준다.

로봇체험존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치매예방프로그램인 ‘인공지능(AI)로봇과 함께하는 뇌튼튼교실’을 체험할 수 있다. 인지기능을 강화시키는 첨단기술이 탑재된 로봇이 기억력·시공간력·계산력·언어능력 등 두뇌 인지영역 콘텐츠를 수행한다. △퍼즐천국 △로봇 따라 하기 △단어 짝꿍 찾기 △뇌튼튼 노래교실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한다.

어르신들은 로봇을 따라 운동, 노래, 춤 등을 반복하며 집중력과 집행능력 등을 강화한다. 로봇과 연결된 대형 모니터와 개인 태블릿PC를 통해 숫자나 그림을 보며 기억력을 훈련해 뇌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VR체험존에서는 최근 가장 주목을 받는 영상기술인 가상 이미지를 융합한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들도 여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360도 영상을 통해 해저탐험, 사파리공원, 멀리 우주여행까지 가능하다. 또한 폭포나 등산로 등 못 가봤던 관광명소도 방문하며 실제 타는 느낌이 드는 롤러코스터와 주라기공룡을 보며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

1인 방송 체험존에서는 유튜버 실버스타인 박막례 할머니처럼 유튜브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하고 영상을 올리는 체험이 가능하다. 유튜브 ‘서초할마할빠튜브’계정에 영상을 올리고, 가족과 주변 지인에게 영상을 전달하는 시간도 갖는다.

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 우리시대가 맞이하는 고령화시대는 과거와 달리 새로운 문화를 추구하는 ‘젊은어르신’ 세대가 늘어나는 추세다”라면서 “이에 따라 서초구도 미래지향적 어르신 문화를 선도하는 것이 이에 부응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히고 “스마트시니어IT체험관은 노인복지관을 가기에는 나이가 젊은 어르신, 중장년층 못지않게 활동적인 액티브 시니어들이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서초구는 어르신들이 미래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범운영을 통해 스마트시니어패키지를 체험한 어르신들은 크게 만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어르신은 “최첨단 IT체험을 통해 젊어지는 느낌이 든다. 평소 관심은 있었으나 접근이 어려웠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다. 손주들과의 대화도 가능할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초구는 2월 내곡느티나무쉼터에도 ‘스마트시니어IT체험존’을 조성해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IT체험의 기회를 확대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스마트시니어IT체험관’의 모든 체험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전화예약을 하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 IT교육센터(02-2155-8661)로 문의하면 된다.

답글 남기기

Top